loading

HOME > 연구원소개 > 원장 인사말

원장 인사말

대각사상연구원장 한보광

원장 소개 >

 대각사상연구원은 한국 근대불교를 대표하는 큰스님인 백용성대종사님(1864~1940)의 생애와 사상을 연구하는 연구기관입니다. 백용성 대종사님은 독립운동, 불교정화운동, 불교개혁 등을 통해 한국불교의 나아갈 길을 실천적으로 보여주신 선각자이십니다. 백용성대종사님의 문손들은 용성큰스님의 유업과 유훈을 실천하기 위해 1969년도에 (재)대한불교조계종 대각회를 설립하였으며, (재)대각회에서는 용성큰스님의 생애와 사상을 연구하는 부설 연구기관을 1998년도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배경하에서 1998년에 출범한 본 연구원은 설립 이래 용성큰스님의 생애, 사상, 노선 등을 조명하는 학술 세미나를 매년 개최하여 왔습니다. 그리고 용성큰스님의 역사, 사상, 성격, 정체성 뿐만 아니라 근현대 불교까지도 다루는 학술 연구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용성큰스님의 문도회, 문손들의 사찰, 유관 학술단체 등과도 협조 관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학술 세미나를 가졌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대각사상연구원이 발행하는 『대각사상』은 정부가 인정하는 등재학술지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근현대불교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기관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는 『백용성대종사 총서』(전 20권)를 대각회의 후원, 동국대와의 산학협력을 통하여 펴내는 대작불사를 성사시켰습니다. 또한 총서의 내용을 DB로 구축하여 인터넷으로 보여주는 사업도 완성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대각사상연구원의 업적은 (재)대각회의 후원, 대각회 스님들의 애정, 그리고 대각사상연구원을 아끼는 제방 사부대중의 성원에서 힘입은 결과입니다.

 저희 대각사상연구원은 향상일로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자 하오니,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각사상연구원 관련사이트

대한불교조계종 대각회 동국대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 한국불교학회 한국정토학회 정토사